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어려운 경영환경에서의 매니저 선발
등록인 장세영 등록일 2017.08.25

어려운 경영환경에서의 매니저 선발

 

아인스파트너 사업총괄본부장 장세영 작성

예전에는 성장하는 기업들을 쉽게 볼 수 있었다. 기업이 성장하는 경영환경에서는 매니저를 선발하는 것보단 육성하는 것에 관심이 많았다. 경우에 따라서 기업의 실적이 좋기 때문에 부하육성이나 조직활성화와 같은 매니저의 역할 보다는 매출이 나타나는 실적 프로세스만 잘 관리하면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할수행이 가능했던 시기도 분명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달라졌다. 경영환경은 날로 어려워 지고 다양한 멤버를 관리 하면서, 인재육성과 지속적인 성과 모두를 실현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으며, 새로운 가치까지도 창조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예전의 멤버들과 지금의 멤버들의 가치관은 크게 달려졌기 때문에 매니저의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점점 더해만 가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영은 변혁을 위하여 새로운 매니저를 선발하기도 하며 기존의 매니저 중에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매니저를 선별해야만 하는 과제가 생기기도 한다.

 

지금까지는 현재 직무의 체류기간, 상사의 추천, 인사고과, 각종 시험, 임원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다면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선별하였지만 지금까지의 역할이 아닌 새로운 매니저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매니저를 선별해야 한다.

이때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다. 상사추천, 다면평가, 인사고과와 같은 데이터는 지금 까지는 OK이지만 새롭게 변해야 하는 매니저로서의 이미지와는 다르기 때문에 크게 효과적이지 못한 듯하다. 또 임원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이나 각종 시험 등은 매니저로서의 전체 역할보다는 일부 직무나 새로운 역할에 대한 의지 정도만을 확인 할 수 있을 뿐 역시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다면평가도 매니저가 되었을 때 요구되는 역할을 기준으로 예측 평가할 수 있다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효과적인 선발을 위해서는 아래의 요건들을 확인해 가며 선발할 필요가 있다.

1.     앞으로 요구되는 매니저의 역량 정의

2.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전형) Cost performance가 높은 툴의 개발

3.     대상자나 직원 모두 납득할 만한 평가(전형)과정의 공개

4.     육성과 연결될 것

5.     평가(전형)에 누락된 인재의 동기확보와 지속적인 역량 개발

앞서 언급된 평가(전형) 방법은 대체로 성과뿐만 아니라 행동을 통하여 평가하는 것도 포함 할 수 있다. 요즘 들어 대표적으로 활용 되는 것이 어세스먼트 센터(평가 연수)가 있는데 많은 기업에서 도입하려 하거나 이미 도입하여 운영하는 이유는 앞서 언급한 효과적인 선발의 요건을 모두 충족할 수 있어서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조직이 좀처럼 움직여 지지 않는다라고 느낀다면 아마도 새로운 경영환경에 새로운 매니지먼트가 필요한 때일 수 있다. 어제까지 괜찮았다고 해서 앞으로도 괜찮지는 않을 것이다.

매니저를 육성하는 일이 조직을 성장시키는 가장 빠른 길이라고 생각하며 새로운 매니저의 선발 방식을 개선하는 일은 현재의 매니저뿐만 아니라 직원들에게도 직원 개개인의 성장 방향성을 이야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어려운 경영환경에서의 매니저 선발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