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교육체계 구축에 대해
등록인 한나경 등록일 2019.01.25

교육체계 구축에 대해

아인스파트너 한나경 책임컨설턴트 작성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고, 기업들 마다 올 한 해를 잘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 많은 계획들을 하고 진행하려 할 것입니다. 하나의 방향성으로 최종의 골을 이루기 위해서 직원들을 위한 교육 체계도 설립하게 될 것입니다. 교육 체계는 무엇을 기반으로 하고 어떻게 구축되는 지를 살펴 보려 합니다.

보통 교육체계는 경영전략에 맞추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교육체계의 구축을 생각하기 전에 인재 개발 체계의 위치 설정을 다시 한번 정리하여 봅니다.

기업은 그 존재를 지속적으로 확대, 발전하기 위해서 기업 목적을 설정해야 하는데, 기업 비전 등이 이것에 해당합니다. 다음으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환경의 변화와 자사의 보유 능력을 감안하여 기업의 방향성을 재선택 하게 되며, 추진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됩니다. 전략(어떤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할 것인가)이 결정되고,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구축(어떤 조직 체계로 나아갈 것인가)을 하기 위한 인사제도를 책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서브 시스템인 인재개발 시책을 세팅하게 됩니다. , 인재개발 체계(교육체계)는 본래적으로 경영의 전략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교육체계는 「경영전략에 따라 구축되는 것이다」라고 하였는데, 구체적인 교육체계 구축의 기본적인 스텝을 생각해 볼 때, 체계전체의 기본 골격이 되는 「계층별 교육체계」를 기반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계층별 교육체계 구축의 6가지 기본스텝 ]                                                               

STEP 1

경영이념·비전(중기 경영계획)을 재확인한다

STEP 2

원하는 인재상(조직상)을 명확히 한다 / 인재개발 방침을 책정한다

STEP 3

현상을 파악한다 

STEP 4

각 측에 요구되는 역할 기능, 요건 등을 정리한다

STEP 5

각 층별로 능력 개발 과제를 명확화 한다

STEP 6

중점계층, 중점테마를 설정하고 능력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선택한다

 

계층별 교육체계 구축에는 위의 표와 같이 크게 6가지 스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STEP 1, 2에서는 목표로 하는 방향성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각 사 고유로 지향하는 방향과 인재상이 명확히 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TEP 3, 4에서는 실태를 파악하고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STEP3 에서는 원하는 인물상과 조직상에 비추어보아 현상, 어떤 계층과 대상에 문제가 있는지 어떤 일이 발생하고 있는지, 또는 원하는 인물상과 조직상에 관계없이 문제 사실이 있는가를 파악해야 합니다.

STEP 4에서는 STEP 2의 「원하는 인물상」, STEP 3의 「현재의 문제점과 개선되어야 할 점」을 파악하여 조직의 각 계층에 요구되는 역할기능과 요건을 바람직한 형태로 정리해야 합니다.

STEP 5에서는 앞 단계에서 분명해진 각 계층에 요구되는 역할, 요건과 현상을 비교하여 능력개발 과제를 명확히 합니다.

STEP 6에서는 계층 별로 능력개발의 과제를 명확화 한 후에 어떤 계층에 어떤 목적과 테마로 구체적인 시책을 진행할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위의 STEP들을 참고로 하여 교육체계 구축에 대한 팁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교육체계 구축에 대해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