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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생산성 향상을 위해] 구성원이 조직의 변화를 이해하려면
등록인 신새롬 등록일 2019.03.03

많은 기업들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주고자 하는 다양한 제도들을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구성원들의 동기부여를 높이는 일은 좀처럼 쉽지가 않다. 그 뿐만 아니라 조직

리더들은 지금변화관리가 무엇보다 요구되고 있는 현재에 직면하고 있지만 한편 의도한 대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없는 것 또한 현실이다.

변화 관리의 핵심은 다름아닌 구성원들에게 변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한 예로써 구글 내부에서 진행된 설문결과 개편된 팀의 50%는 왜 개편이 일어났는지 이해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이 외의 글로벌 조직의 조사결과에서도 조직에서 시도하는 변화의 70% 이상은 변화를 시도한

본래 의도를 구성원에게 전달하는데 실패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구성원에게 개편과 같은 내부 변화를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까?

변화에 대한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글에서는 4단계로 이루어진 Change Rules을 만들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성원들에게 전달하였다.

 


Phase 1 : Why?

 

왜 이 변화가 일어나는가? (변화의 필요성)

- 왜 지금 이 시기에 이러한 변화가 필요한가?

- 계획한 변화가 우리의 비전과 어라인(Align) 되는가?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변화하려 하는가?

- 현재 직면한 위기는 무엇이며 포착해야 하는 기회는 무엇인가?

-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해 누구로부터 어떤 정보를 얻어야 하는가?

 

Phase 2 : What?

무엇을 변화시킬 것인가? (변화의 끝 그림)

- 전략이 변화하고 있는가? (새로운 우선순위 혹은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가?)

- 기대하는 미래의 모습은 무엇인가?

- 변화하는 데 방해가 되는 리스크는 무엇인가?

- 최종 의사결정자는 누구인가? 최종 의사결정자와 의견이 일치하는가?


Phase 3 : Who?

변화에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구인가?

- 변화에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구인가?

- 변화조건을 승인해야 하는 핵심 주주는 누구인가?

- 변화를 위해 프로세스를 꼭 참여해야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 변화에 저항 할 것 같은 사람은 누구인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Phase 4 : How?

변화가 실행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어떻게 변화 프로세르르 진행할 것인가?

- 변화과정을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 성공적으로 변화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변화 정도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ChangeRules통해 변화에 대한 전 임직원의 이해를 돕고 변화전략과 프로세스를 통합시켰다고 한다 그 결과 한 부서의 개편에서 리더들의 100%와 구성원의 80%가 변화의 이유에 대해 확실히 이해 할 수 있었다고 한다. 3월이 시작되며 조직 내 생산성 향상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신 리더분들이 위의 질문들을 소속된 조직의 방식대로 한번 활용해보시길 바란다.